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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글루타민 A to Z, 피로회복부터 면역력 증진까지
작성자 이썹닷컴
작성일자 2018-01-23
조회수 276







글루타민, 단순 피로회복에 도움되는 성분으로만 알고 계신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글루타민은 그 외에도 많은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글루타민이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향상
운동 중에 우리 몸은 글루타민을 정말 많이 소비합니다. 그러다보면 "운동을 그렇게 하는데 너는 왜 골골거리냐?" 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글루타민을 섭취해서 다시 몸에 지니고 있어야 건강해지고 면역력 또한 올라갑니다. 우리 몸의 아미노산을 보충함으로서 몸의 피로를 빨리 회복시키고 질병에 대한 노출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근육성장
앞서 말했듯 강도 높은 운동을 하게되면 골격근에서 가지고 있는 글루타민을 많이 소비합니다. 그러면 체력도 떨어지고 회복력도 떨어지면서 근손실이 나타납니다. 그럴 때 글루타민을 보충해주면 근손실도 막을 수 있고 체력증진과 근육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방간 & 단백 노폐물 순화 및 억제
단백질을 섭취하게되면 우리 몸 안에서 아미노산으로 바뀌어서 분해가 됩니다. 그럴 때 질소가 발생이 되는데 몸에서 필요한 만큼을 제외하고는 유리 질소로 변형되어 독소가 됩니다. 이 때 글루타민은 이 독소를 소변으로 배설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간의 지방대사를 촉진시켜서 지방간을 억제시켜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글루타민은 지방 연소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근육을 생성하는데 또한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지방을 연소시켜 에너지를 얻게 해줍니다.
















장건강 & 두뇌건강
글루타민은 소화관 점막 재생을 도와줍니다. 결장 치료를 돕고 건강한 점막을 재생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리고 뇌세포의 에너지원 또한 글루타민인데 천연 신경 안정제인 GABA(가바)의 원료로도 쓰입니다. 뇌기능의 필수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글루타민은 육류 및 닭, 해산물, 달걀, 유제품, 적양배추, 견과류 등에 많이 들어있지만 먹는 양에 비해서 섭취하는 양은 적기 때문에 보충제로 추가적인 섭취를 해주는 것이 운동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위 칼럼은 뉴트리션 전문 트레이너 앤지 레이튼의 글을 번역/발췌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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