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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미노산 보충제로 BCAA가 추천되는 이유
작성자 이썹닷컴
작성일자 2018-01-30
조회수 776












BCAA(Branched Chain Amino Acid)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 9가지중 발린(Valine), 이소류신(Isoleucine), 류신(Leucine)으로 구성됩니다. 필수 아미노산이지만 우리 몸이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에 따로 챙겨 먹어줘야 합니다. 이 세가지 아미노산은 근육 단백질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필수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식품을 통해 꼭 섭취해줘야 하는데요. 류신:이소류신:발린을 2:1:1의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제일 효과적인 황금 비율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류신은 단백질 합성의 시동장치 역할, 이소류신은 단백질 합성 보조 및 신경활동 보조, 그리고 발린은 피로감소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아미노산 중 특히 BCAA는 근육조직에 직접적으로 에너지를 제공하고 근육조직의 유지, 보호 등 그 역할이 두드러집니다. 또한 근육의 글리코겐 저장을 유지하고, 운동하는 동안 근육손실을 막아주는 등 몸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보충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BCAA의 효과에 대해 더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육이 무엇으로 이뤄졌는지를 기억하라! 운동 시 꼭 필요한 아미노산 BCAA

BCAA는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켜 근육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이나 성장 호르몬과 같은 동화 호르몬을 증가시켜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해줍니다. 운동 직전이나 직후의 섭취가 근육량의 증가에 가장 도움이 됩니다.











BCAA가 잃어버리기 쉬운 근육의 손실을 막기 위한 방파제?!

근육 운동을 할 때나 유산소 운동을 하게되면 근육이 빠지거나 근손실이 발생합니다. 이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 BCAA 입니다. 격한 운동을 수행하고나면 체내 글루타민이 소비되고, 충분한 글루타민이 체내에 존재하지 않으면 근육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어야 하는 글루타민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 근 손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 직전이나 직후에 섭취해주는 BCAA는 근육에 있는 단백질을 끌어다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을 방지하여 근손실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드트레이닝 후 찾아오는 근육통은 BCAA로 푼다?!

BCAA는 운동을 하고나서 오는 피로와 근육통의 원인이 되는 젖산을 제거해서 빠른 회복을 도와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근육통을 없애주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빠르게 근육 크기 증가와 근력의 회복을 뜻합니다. 회복력 향상으로 좀 더 강하게 자주 운동하면서 더 빠르게 원하는 몸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BCAA가 보조해줄 수 있습니다.










체지방 감소로 인한 다이어트 효과를 위해 BCAA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이유는?

BCAA를 섭취하며 운동하는 것과 그냥 운동하는 것의 차이점에 대한 연구가 있었는데요. BCAA를 섭취하며 운동할 때 내장지방의 연소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BCAA는 근손실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지방의 에너지를 몸이 끌어다 쓰게 만들어 줍니다. 체지방 감소를 목적으로 하는 다이어트를 하는 수많은 다이어터들이 이런 이유로 BCAA를 선택하는 것이 요즘 추세입니다.












BCAA가 피로회복을 담당을 해주는 아미노산이라고?

고강도의 운동을 할수록 당분, 지방, 그리고 단백질도 함께 분해가 됩니다. 소비되어 버린 단백질을 BCAA를 통해 보충해줌으로써 근육의 피로를 최소한으로 억제하며 근육의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CAA를 섭취하게 되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어, 근육의 피로를 최소한으로 억제해줍니다. 또, 고강도 운동시 소비되기 쉬운 아미노산을 적절하게 보충해 줌으로써 근육의 회복을 도와줍니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아미노산은 소화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체내에 전달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반면 BCAA 보조제로 섭취할 경우 바로 흡수되기 때문에 음식으로 인한 섭취보다 효과가 빨리 나타날 수 있습니다. BCAA는 운동 수행능력을 키워 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시간 대비 높은 효율을 보고 싶으신 분이나 최근들어 운동량은 같은데 피곤함을 느끼셨던 분들께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BCAA는 아직까지 크게 알려진 부작용이 없는 보충제입니다. 시중에 파는 셀루코어 사의 알파아미노, 뉴트리코스트 사의 BCAA, BSN 사의 아미노엑스, XPI사의 아미노 파우더, 유니버셜 뉴트리션 사의 아토믹7, 싸이베이션 사의 엑스텐드 BCAA 등 많은 BCAA 제품이 나와있습니다. 성분표를 보면서 류신, 이소류신, 발린의 비율이나 글루타민의 여부, 설탕 함유량등을 비교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골라 섭취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위 칼럼은 뉴트리션 전문 트레이너 마이크 잭슨의 글을 번역/발췌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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